[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빅데이터 자동 배차 시스템 도입된 배달 대행 프로그램 개발하는 ‘가유커넥트’

입력 2023-06-27 10:57   수정 2023-06-27 10:5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가유커넥트는 빅데이터 기반 자동 배차 시스템이 도입된 배달 대행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대희 대표(35)가 2020년 5월에 설립했다.

이 대표는 “가유는 배달 대행을 넘어 차세대 라스트마일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물류 브랜드”라며 “가유커넥트는 수년간 겪었던 현장 노하우를 기반으로 라이더와 소상공인을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가유커넥트는 현재 안전한 라이더의 근무환경과 지속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빅데이터 기반 자동 배차 시스템을 도입한 배달 대행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현재 배달 대행 시장은 선착순 경쟁 배차, 운행 중 스마트폰 주시, 배달 재촉 등으로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가유커넥트는 물류 배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라이더의 안전이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스마트폰 주시 없이 라이더의 사고율 감소와 수익증대를 시킬 수 있도록 운행 중 최적의 주문 건을 찾아 라이더에게 자동으로 배차해주는 AI 배차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가유커넥트의 AI배차 시스템은 경력을 고려해 배차가 이뤄져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설치 기반인 경쟁사들과 달리 웹 기반 플랫폼으로 업무 효율성이 증가하고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대표는 “가유커넥트는 사용자에게 가장 친화적인 방향으로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다”며 “이륜차 실거리 내비게이션, 세무·노무 자동처리, 라이더 사고 감지 등의 기능도 추가된다”고 강조했다.

“가유커넥트는 지역을 기반으로 시작한 라스트마일 플랫폼이기 때문에 기존 맨파워 영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기반의 플랫폼에 사용자 편의성과 확장성을 고려해 제작돼 기존 B2C뿐 아니라 B2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배달 대행사와 달리 자사의 프로그램으로 플랫폼을 운영해 지역 거점 점유율은 빠르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가유커넥트는 온라인 광고를 중심으로 라이더, 지점,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다. 지역, 나이, 관심사 기반 타겟 광고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광고물 설치 등 오프라인 광고도 함께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가유커넥트는 기존 배달 대행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젊은 물류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청년 전문가들이 모여 시작한 회사입니다. 가유는 수년간의 라스트마일 현장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이 겪고 있는 불편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경쟁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 라이더, 기업 모두가 기분 좋은 물류 플랫폼을 만들고자 창업하게 됐습니다.”

이 대표는 창업 후 “대전과 충청 지역의 대표 브랜드로 소비자들이 알아봐 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가유커넥트는 기획부, 사업부, 개발부 3개에서 13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이 대표 외에 임용묵 이사, 유제원 본부장, 김형태 이사가 중심에서 팀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지금까지 가유커넥트가 지켜왔던 브랜드의 방향성을 잃지 않고 고유한 ‘가유’만의 색깔을 가지고 꾸준히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데이터를 분석해 정보를 전달하는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유커넥트는 지난해 호서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20년 5월
주요사업 : 소프트웨어 공급, 2륜·4륜 모빌리티를 이용한 물류배송, O2O기반 플랫폼 서비스, PAY·POS·핀테크 서비스
성과 : 2021년 대전광역시 브랜딩(슬로건) 협약, 2022년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SIC 3기 선정(우수상), 호서대 창업중심대학 초기기업 선정, 자사 기술 특허3건 출원, 기술보증기금 기술등급우수기업 선정, 소셜벤처기업 판별선정, 2023년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일자리창출지원사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